2016년 판매 중단조치 이후 평택항에 묶여 있는 아우디폴크스바겐 차량 1만8천여대가 있다.이들 차량의 판매 재개를 위해서는 환경부로부터 다시 인증을 받아고 조만간 대폭적인 할인( 30-40%)판매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 판매를 실시할 것이라는 보도가 있다. 인증이 취소된 차량 중 아우디 모델을 이달 부터 재인증을 신청하게 되면 빠르면 4월부터는 일부 차종의 판매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지난해 8월 인증취소 처분을 받은 모델 수는 32개 차종 80개 모델이며 이 중 아우디가 A3, A4, A5, A6 등 총 34개, 폴크스바겐이 골프 GTI, 티구안 2.0 TDI 등 총 15개, 벤틀리가 21개, 단종모델은 10개이다.
아우디 폭스바겐의 차량은 사실상의 재고이며, 연식이 지난 구형모델이 되었다. 6개월 이상 야적장에 방치되었었기 때문에 바닷바람을 맞으며 일부 부식된 것도 있을 것이기에 중고차와 비슷한 수준의 약 30% 정도의 할인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반 전시장에서도 3개월 이상 지나면 할인하기 때문이다. 물론, 고객에게 이는 분명히 고지해야만 할 것이다.아우디 폭스바겐의 차량이 대량으로 할인되어 판매가 시작된다면, 국내 소비자들은 아무래도 많이 구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엄청난 할인율을 적용하여 판매하게 될 터인데, 이는 중고차 시장의 가격을 무너뜨리는 요소 중 하나로 작용할 것으로 볼 수 있다. 어쩌면 기존에 아우디 폭스바겐 차량을 갖고 있는 기존 고객들에게 피해를 끼치는 행위가 될 수도 있다. 폭스바겐이 중고차 가격하락에 대해서 얼마나 걱정할지는 모르겠다. 그리고, 국내 소비자들이 엄청난 할인을 예고하고 있는 아우디 폭스바겐 차량을 구입하고서 품질에 대해 얼마나 예민하게 굴 것인가도 또한 모르겠다. 다만 확실한 것은 아직 환경부가 재인증을 하지 않은 상태라는 점, 대기환경 오염에 대한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 미세먼지의 주범은 자동차만의 문제가 아닌 화력발전소. 그리고, 한 자동차 메이커만의 문제가 아닌, DPF 가 달리지 않은, 제대로 관리가 되지 않고 있는 구형 디젤차량과 화물차 등의 문제라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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