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3년 도요다 키이치로가 그의 부친(도요다 사키치)이 설립한 ‘토요타 방직기제작소’ 내에 창설한 자동차 연구소가 기원으로 1937년 ‘토요타 자동차 공업’으로 별도 법인화 되었다.
토요타는 1966년 코롤라를 발표하였는데, 엄청난 인기를 누리게 되었다. 이 모델의 큰 성공을 바탕으로 경쟁업체 닛산을 제치고 일본 내 1위 업체로 발돋움 하였으며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로 올라섰다.
11세대까지 출시되며 144개국에서 판매 중인 코롤라는 2013년 7월까지 누적 판매 기준 4,000만대를 돌파하였다.
미국시장에서는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브랜드 인식을 돌파하기 위해 프리미엄 브랜드 ‘렉서스’를 1989년 런칭하였고 렉서스LS 모델을 출시하여 성공하였다.
토요타의 엠블럼은 3개의 타원형으로 디자인되어 있는데, 큰 원안에 자리잡은 2개의 원은 회사와 고객과의 친밀한 관계를 의미함과 동시에 토요타 브랜드의 영문 첫글자인 ‘T’를 상징한다.글로벌 자동차 1위 기업인 토요타(Toyota)의 `프리우스(PRIUS)`는 세계 최다 판매된 하이브리드 모델 차량이다. 지난 3월 누적판매 370만대를 기록했고 미국 컨슈머리포트가 선정한 최고의 친환경차로 총14회 최다 선정되었다.
토요타는 1997년 세계 최초의 양산 하이브리드차 '프리우스'를 처음 출시하였고 일본 판매를 시작으로 북미를 중심으로 세계 40개 이상의 나라에서 판매하는 모델이다.
2003년에는 2세대 프리우스를 출시하였고 2009년에 모델 연비 확대의 서막을 알린 3세대 프리우스를 선보였다. 프리우스의 라틴어 어원의 뜻 '선구자' 답게 친환경자동차의 선구자 역할을 하고 있다.
프리우스는 현재 일본을 포함해 북미를 중심으로 전 세계 70개 이상의 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다. 세계 자동차 1위 기업인 토요타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부분에서 '프리우스'를 앞세워 이 분야를 선점하고 있다.
프리우스는 2006년 중국에서 생산을 시작하여 저연비를 유지하면서 주행성능이 뛰어나고 합리적인 가격 경쟁력으로 소비자에게 매력어필을 하는 토요타의 대표적인 친환경차 모델이다.
토요타는 친환경에 대한 문제를 경영의 가장 중요한 키워드로 여기며 1997년 세계 최초의 양산 하이브리드 '프리우스' 출시 후 친환경 하이브리드 기술개발에 집중하여 세단, SUV, 해치백 등 다양한 모델에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제하여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보유하였다.
모터와 엔진을 겸용하기 때문에 환경오염 방지에 도움이 되면서 엔진만 차용하는 차량과 달리 배기가스 문제가 적다. 집에서도 손쉽게 충전할 수 있는 신개념 하이브리드 모델인 프리우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컨셉트카를 선보였다.
고급 차량 브랜드 렉서스는 하이브리드 모델인 LS600h, GS450h, RX450h, RX400h 모델을 전시하였다. RX400h는 세계최초 시도된 하이브리드 력셔리 차량이다.
한국에서는 2005년 한국 시장 최초의 하이브리드 모델 RX 400h가 출시되었다. 3.3리터 V6 가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의 동력을 접목해 리터당 12.9km를 달린다. 렉서는 GS 모델에 렉서스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접목해 친환경성 드라이빙 성능 양쪽을 살린 하이브리드 퍼포먼스 세단이라고 설명했다.
토요타의 대표적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렉서스 CT200h(연비 25.4km/L)와 프리우스는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가 발표한 '2011 최고 안전 차량'에 선정되었다. 미국시장에서 판매되는 가장 연비가 좋은 하이브리드 모델과 가솔린 모델이 추가되어 총 13종의 소형 차량을 대상으로 진행된 평가에서 렉스 CT200h와 프리우스는 정면, 측면, 후방에서의 충돌시 안전도테스트와 전복에 대비한 루프 강도테스트 4개 항목 모두 최우수인 'G'평가를 받았다.
이 평가는 외부충격 흡수로 실내공간의 변형을 방지하고 보행자와 충돌시 보행자 신체에 가해지는 충격을 최소화하는 차량구조와 렉서스 CT200h 8개, 프리우스 7개의 에어백이 기본 장착되어 연비뿐 아니라 안전성 측면에서도 최고의 수준을 증명하였다.
2007년 '무엇이 미래를 주도하는가'라는 주제로 진행된 세계적인 모터쇼인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토요타는 하이브리드 친환경자동차를 소개했다.
2007년에 토요타는 주력 모델 프리우스의 판매량을 늘렸고 해외용인 캠리 하이브리드가 기여하여 2006년 대비 37% 증가한 42만 9천대를 판매하였다.
2008년에는 토요타는 '캠리' '프리우스' 등의 차량을 한국에 진출시켰다. 2009년은 친환경 그린카 시대의 개막의 해였다.
2009년도에 국내 최초로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개발, 상용화가 되었으며 정부도 그린카의 보급활성화를 위해 개별소비세와 취득, 등록세 감면을 시행하는 등 자동차산업이 차세대 신성장동력산업으로 발전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는 시대의 해였다.
2009년 토요타는 3세대 프라우스에 대한 일본 판매를 시작하였고 국내 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판매모델은 총 4가지로 중형차 캠리의 가솔린 모델과 하이브리드 모델, 소형 SUV 라브4,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자동차이다.3세대 프리우스는 시스템 전체의 90% 이상을 다시 개발한 새로운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하고 '하이브리드 시너지 드라이브 시스템' 'THS ll' 가 탑재되어 양산 모델 중 세계 최고의 연비 리터당 38km 연비 (국내 공인 연비 29.2km/L)와 2.4리터 차량 수준의 주행 성능을 가진다.
프리우스는 일반 차량과는 달린 중간에 굴곡이 없이 쭉 뻗어 내려온 전면부와 이와 연결된 후면부까지 최첨단 공기역학 이론을 적용한 프리우스의 디자인 세계 최고 수준의 공기저항 계속 0.25cd를 실현하였고 인체 공학적으로 설계된 운전자석과 7개의 SRS 에어백이 기본 사양으로 편의성과 안전성을 모두 겸비하였다.
일본 판매를 시작으로 80개 이상의 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다.
한국토요타는 작년부터 토요타 렉서스의 하이브리드 전 차종에 하이브리드 메인 배터리의 무상보증을 기존 제조사 보증 5년 8만km 에서 한국토요타의 추가보증으로 10년 20만km 까지 확대하였다. 현재 한국토요타는 CT 200h(해치빽), ES 300h(중형세단), GS 450h(중형 스포츠 세단), NX 300h(컴팩트 SUV), RX 450h(대형 SUV), LS 600hL(플래그쉽 세단)의 렉서스 브랜드 6개 차종, 프리우스, 캠리 하이브리드의 토요타 2개 차종 등 총 8개 라인업으로 국내 최대 하이브리드 차량 라인업이다.
한국토요타 관계자는 "이번 하이브리드 배터리 10년 20만km 무상보증 확대는 세계 최고 하이브리드 기술력과 오랫동안 세계시장에서 쌓아온 신뢰성을 바탕으로 많은 고객들이 안심하고 토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를 경험하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 이라 말했다.
수송 분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1km 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97g 이하인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해 100만원의 정부 보조금이 지원된다.
렉서스 CT200h와 토요타 프리우스는 지원대상에 해당되며 하이브리드 차량 구매 후 취등록세 감면 (최대 140만원)을 비롯해 다양한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1.8 hybrid E (A/T) 저공해2종34,130,000
연료 : 휘발유 배기량 : 1,798㏄자동차세 : 467,480 원/년연비 : (복합) 21.9㎞/ℓ(도심 22.6㎞/ℓ, 고속도로 21.0㎞/ℓ)제원치수전장(㎜)4,540전폭(㎜)1,760전고(㎜)1,470축거(㎜)2,700윤거(전)(㎜)1,530윤거(후)(㎜)1,540엔진형식직렬 4기통 16밸브 DOHC VVT-i배기량(㏄)1,798최고출력(ps/rpm)98 / 5,200최대토크(kgm/rpm)14.5 / 3,600구동굴림방식FF변속기무단(CVT)파워스티어링전자식서스펜션(전/후)맥퍼슨 스트럿 / 더블 위시본브레이크(전/후)벤틸레이티드 디스크 / 디스크타이어195/65R15휠6.0J x 15 알로이연비연료휘발유복합연비(㎞/ℓ)21.9도심연비(㎞/ℓ)22.6고속연비(㎞/ℓ)21.0CO₂배출(g/㎞)71공차중량(㎏)1,390연료탱크(ℓ)43성능가속( 초,0→100㎞/h)10.6최고속도(㎞/h)180승차정원(인)5
1.8 hybrid E (A/T) 저공해2종34,130,000
연료 : 휘발유 배기량 : 1,798㏄자동차세 : 467,480 원/년연비 : (복합) 21.9㎞/ℓ(도심 22.6㎞/ℓ, 고속도로 21.0㎞/ℓ)제원치수전장(㎜)4,540전폭(㎜)1,760전고(㎜)1,470축거(㎜)2,700윤거(전)(㎜)1,530윤거(후)(㎜)1,540엔진형식직렬 4기통 16밸브 DOHC VVT-i배기량(㏄)1,798최고출력(ps/rpm)98 / 5,200최대토크(kgm/rpm)14.5 / 3,600구동굴림방식FF변속기무단(CVT)파워스티어링전자식서스펜션(전/후)맥퍼슨 스트럿 / 더블 위시본브레이크(전/후)벤틸레이티드 디스크 / 디스크타이어195/65R15휠6.0J x 15 알로이연비연료휘발유복합연비(㎞/ℓ)21.9도심연비(㎞/ℓ)22.6고속연비(㎞/ℓ)21.0CO₂배출(g/㎞)71공차중량(㎏)1,390연료탱크(ℓ)43성능가속( 초,0→100㎞/h)10.6최고속도(㎞/h)180승차정원(인)5
'3. Work >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푸조 2008의 매력에 대해 알아본다. (0) | 2017.02.18 |
---|---|
삼성전자의 하만(harman)인수 목적은? (0) | 2017.02.18 |
2016년 판매 중단된 폭스바겐 차량의 18,000대 재고처리 방향은 파격적인 할인판매다. (0) | 2017.02.11 |
혼다어코드 하이브리드 영문 소개자료 입니다. (0) | 2017.02.05 |
외제차인 혼다 CR-V수리비 폭탄을 받은 사례입니다. (0) | 2017.02.05 |